Search

“수술 후 통증 '근육내전기자극치료' 효과” - 메드월드뉴스 모바일 사이트, 기사목록

blogpolitikgue.blogspot.com
   
▲ 박준성 교수
   
▲ 김형선 교수

수술 부위 상처로 인한 통증에 근육내전기자극치료가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세대 강남세브란스병원 간담췌외과 박준성‧김형선, 재활의학과 박진영 교수팀은 췌장십이지장 절제 수술을 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근육내전기자극치료를 시행한 결과 통증 및 기능 회복 기간 감소를 확인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미국외과의사협회 학술지 JACS 최근호에 게재됐으며, 미국의사협회 뉴스에도 소개되면서 주목 받고 있다.

연구팀은 대상 환자 44명 중 21명(실험군)에게 수술 후 초음파 가이드 근육내전기자극치료(NETOIMS)를 시행하고 나머지 23명(대조군)과 비교했다.

   
▲ 박진영 교수

그 결과 수술 당일(실험군:5.50, 대조군:6.45)과 수술 후 3일째(실험군:3.22, 대조군:4.05) 평균 통증 점수가 실험군에서 유의미하게 낮았다.

통증 점수가 2점까지 떨어지는 기간도 실험군은 12.4일, 대조군은 15.0일로, 실험군이 2.6일 빠른 회복을 보였다. 수술 후 28일까지 조사된 이번 연구에서 실험군은 입원 기간뿐만 아니라 퇴원 후에도 대조군보다 통증 점수가 낮은 경향성을 보였다.

수술 후 기능 회복 기간도 줄었다. 실험군은 평균 보행속도가 수술 이전 수준을 회복하는데 20.7일이 걸린 반면 대조군은 조사 기간을 넘어 29.0일이 걸릴 것으로 예측됐다. 또 가래를 배출해 호흡기 합병증 예방 지표로 주로 사용되는 기침 유량(peak cough flow)도 실험군이 27.5일 만에 수술 이전 수준을 회복한 데 비해 대조군은 31.0일이 걸릴 것으로 예측됐다.

박준성 교수는 “수술 부위 통증의 원인은 내장성 통증과 근육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체성 통증이 있는데 이러한 근육 통증에 근육내전기자극치료가 효과적인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박진영 교수는 “근육내전기자극치료는 근육 긴장 및 근막통증후군으로 인한 근육통 환자의 근육을 이완시켜 통증을 줄이기 위해 주로 시행되는데, 개복 수술 후 통증 경감 목적으로 시행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말했다.




July 09, 2020 at 08:25AM
https://ift.tt/2ZQ5gv8

“수술 후 통증 '근육내전기자극치료' 효과” - 메드월드뉴스 모바일 사이트, 기사목록

https://ift.tt/2YuBHi8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수술 후 통증 '근육내전기자극치료' 효과” - 메드월드뉴스 모바일 사이트, 기사목록"

Post a Comment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