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유튜버 직업 윤리의식 키워야[내 생각은/윤기홍] - 동아일보

blogpolitikgue.blogspot.com

최근 유튜브는 하나의 거대한 미디어로 자리매김하고 있어 유튜버(유튜브 크리에이터)의 위상과 영향력이 엄청나다. 유튜버들은 음악, 연예, 시사, 요리, 자기 계발 등 다양한 콘텐츠 영상을 올리고 댓글 등을 통해서 직접 소통을 한다. 이들은 영상에 대한 피드백도 직접 받는 등 결집력을 높여 구독자가 수백만 명에 이르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일부 유명 유튜버가 뒷광고(광고비를 받았지만 광고라고 표시하지 않는 행위) 물품을 이른바 ‘내돈내산’(내 돈 내고 내가 산 것)이라고 주장하며 협찬 사실을 밝히지 않은 거짓 내용의 영상을 제작해 구독자를 우롱하는 사건을 일으켰다. 유튜브 영상 구독 횟수로 올린 수익 못지않게 특정 물품 홍보나 리뷰 등 광고로 얻은 수익 또한 클 것이다. 그간 이들을 지지하고 신뢰한 구독자들을 이용해 개인의 사리사욕을 채운 것이다. 유명 유튜버를 꿈꾸는 청소년들에게도 큰 실망을 안겨준 사건이다. 법률상 책임을 떠나 유튜버들은 자기 직업에 대한 윤리의식을 스스로 제고하여야 한다.

윤기홍 충북 청주시

※동아일보는 독자 투고를 받고 있습니다. 사회 각 분야와 관련한 여러분의 의견을 이름, 소속, 주소, 연락처와 함께 e메일(opinion@donga.com)이나 팩스(02-2020-1299)로 보내주십시오. 원고가 채택되신 분께는 소정의 원고료를 지급합니다.

창닫기
기사를 추천 하셨습니다유튜버 직업 윤리의식 키워야[내 생각은/윤기홍]베스트 추천 뉴스




August 19, 2020 at 01:00AM
https://ift.tt/3kVMdt4

유튜버 직업 윤리의식 키워야[내 생각은/윤기홍] - 동아일보

https://ift.tt/2YuBHi8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유튜버 직업 윤리의식 키워야[내 생각은/윤기홍] - 동아일보"

Post a Comment

Powered by Blogger.